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노, 4.27 재보선으로 '위기' 탈출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지난해 6.2 지방선거에서 화려하게 부활했던 친노그룹이 위기에 몰렸다. 민주당 소속 이광재 강원도지사와 서갑원 의원이 대법원 판결로 공직에서 물러나면서다.

특히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인한 공직 사퇴는 뼈아픈 대목이다. 부정과 비리에서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왔던 친노그룹에 도덕적인 흠결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같은 위기는 친노그룹을 더욱 뭉치는 소재가 되고 있다. 친노 인사들을 중심으로 4.27 재보선을 통해 반격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8일 노무현재단 주최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언 7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는 이명박 정권과 법조에 대한 성토대회를 방불케 했다. 단결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문재인 재단 이사장은 축사에서 "이명박 정부는 말로는 지역균형발전을 얘기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균형발전의 시계추를 거꾸로 돌려 참여정부가 온 힘을 기울여 제도화한 균형발전 정책을 하나씩 무너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이사장은 이어 "우리가 이제 나서야 한다. 국민과 함께 힘을 모아 이명박 정부의 퇴행적이고 반동적인 역주행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이 지사에 대한 대법원 선고는) 터무니없는 재판"이라며 "어제 재판을 보면서 앞으로 사법적 질서를 바로잡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는 녹록치 않다. 김해을 재보선의 경우 노무현 정신을 잘 계승하는 후보를 내세우는 데 공감하고 있지만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으로 의견이 갈라지면서 후보 선정을 둘러싼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친노그룹의 한 관계자는 "강원도, 김해을, 전남 순천 등 세 곳 모두 친노 후보를 내세우는 것이 욕심이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며 "당장 김해을도 교통정리가 안 됐고 강원도지사 후보 문제도 뚜렷한 해결책을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