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연평도 도발에도 '경제 챙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역의 날 행사 참석.."각자 자리에서 소임 다 해달라"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47회 무역의 날 행사에 참석해 "각자의 자리에서 흔들림 없이 소임을 다 해달라"며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 대통령이 지난 23일 북한의 서해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안보와 관련되지 않은 외부행사에 참석하기는 처음으로, 경제 챙기기에 대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수출 유공자 16명에게 훈·포장을, 14명에게 수출의 탑을 직접 수여한 뒤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역사는 생존과 번영의 역사, 무역은 대한민국 번영의 원천이었다"고 무역과 수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연평도 도발과 관련해 "최근 북한은 1400여명의 주민들이 평화롭게 사는 섬을 무차별 포격했다"면서 "민간인에 대한 군사공격이라는 점에서 이는 용서받을 수 없는 행동이며, 국제사회의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다행히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나 환율과 증시 등은 안정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그만큼 우리 경제가 성숙됐고, 국제사회의 신뢰 또한 높다는 증거이다"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 우리는 사상 최대의 수출실적과 무역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수출액은 4600억 달러를 넘어 세계 7위권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1964년, 무역입국의 꿈을 담아 무역의 날을 제정한 지 반세기만에 이룬 개가"라며 "내년에는 무역규모 1조 달러 시대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역 규모 1조 달러'는 경제대국의 분명한 증표로 지난해에는 미국 등 5개 국가만이 이를 넘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는 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왔다. 하나 된 힘과 노력이라면 그 어떤 장애물도 이겨낼 수 있다"면서 "전대미문의 경제위기를 누구보다도 빠르게 이겨낸 우리 국민의 저력과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는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무역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 경제의 주춧돌인 수출을 위해 노력해준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앞으로도 기업인들이 무역을 통해 한국 경제를 이끌어가줄 것을 당부하기 위해 참석했다"며 "엄중한 안보위기 속에서도 경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2015년 세계 무역 G7 진입'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7대 신흥시장 교역규모 7000억달러 ▲글로벌 중소·중견기업 500개 육성 ▲FTA 선진무역체제 구축 등의 정책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신흥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중소·중견기업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선진 무역인프라도 적극 구축하기로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