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스타, 게임산업 미래 확인하는 국제 행사로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지난 21일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폐막한 국내 최대 게임박람회 '지스타'가 국내 행사를 넘어 게임산업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국제행사로 발전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주관 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해외 참가업체 유치를 확대하고 해외 전시회와의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온라인게임이 중심이던 행사도 스마트폰 게임, 태블릿PC 게임, 소셜네트워크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이 소개될 수 있도록 변화된다.
지스타를 주관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지스타 2010 결산 미디어간담회'를 열고 올해 지스타의 주요 성과와 향후 추진방향 등을 발표했다.

행사의 실무를 맡은 박승룡 콘텐츠진흥원 전시사업팀장은 "올해 지스타에는 22개국 316개사가 참여했으며, 28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21개국 198개사 참여, 관람객 24만명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결과다. 특히 나흘간의 관람객 추이를 보면 ▲18일 4만8764명 ▲19일 5만1061명 ▲20일 8만9932명 ▲21일 9만3554명으로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상담도 3550건이 진행됐으며, 이 중 계약이 추진되고 있는 건은 166건이다. 계약금액은 총 1억9829만 달러에 달한다. 이 역시 지난해 1591건 수출상담, 계약 추진 53건, 계약금액 2886만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이는 22개국 193개 회사가 참여한 'B2B관'의 실적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콘텐츠진흥원 측은 유료로 등록한 바이어가 29개국 196개사 388명에 이르는 등 B2B 실적이 눈에 띄게 증가해 향후 B2B관을 확대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콘텐츠진흥원은 올해 성공을 바탕으로 진행될 향후 지스타의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우선 개최 장소는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개최지인 부산을 포함,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해외 참가업체 유치도 확대된다. 진흥원 측은 올해 참가한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블리자드 등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EA, 닌텐도 등 신규 업체의 유치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해외전시회와의 협력도 확대될 예정이다. 최영호 콘텐츠진흥원 부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미국의 E3, 일본의 도쿄게임쇼, 중국의 차이나조이 등과 협력해 참가사 교환을 추진하고 지스타를 해외에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소셜네트워크게임 세미나가 열린 것처럼 게임산업의 향후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행도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최영호 부원장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등장으로 향후 게임산업은 많은 변화를 겪을 것"이라며 "지스타에서 게임 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고민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원장은 "올해 지스타에서의 계약 실적이 예상보다 높게 나오는 등 게임산업은 계속 커지고 있다"며 "지스타를 누구나 와서 즐길 수 있는 국제적인 게임 행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원자은 이어 "현재 정부가 주관하고 있는 지스타를 향후 민간분야에서 진행할 수 있을 만큼 안정적인 발전 토대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