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20 경주, 1900은 뚫었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율 하락 기조 확인.. 불씨 걱정에 추가상승엔 한계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주말 경주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 결과는 일단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지난 금요일(22일) 1900 턱밑까지 올랐던 코스피지수는 25일 장 시작과 동시에 1900을 뚫었다.

G20 경주회의 결과가 달러약세 용인과 이에 따른 원화강세 지속으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은 외국인 수급에 대한 기대감을 재차 높이는 역할을 했다.
이날 장에서도 외국인은 오전 9시58분 현재 1071억원을 순매수, 1900 돌파의 선봉에 섰다. 기관투자자들도 투신권(241억원 순매수)을 중심으로 321억원 규모를 순매수 중이다. 외국인과 기관이 쌍끌이 순매수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개인은 1285억원을 순매도하며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이다.

매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개인들의 차익실현에 1900을 가볍게 넘겨 시작한 코스피지수도 상승폭을 키우지는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5.75포인트(0.31%) 오른 1903.06으로 시작했는데 오전 9시36분 현재 주가는 1901.74에 머물고 있다.

업종별 등락은 엇갈리고 있다. 현대차 3인방을 비롯한 자동차 주식들과 현대중공업 등 조선주들이 강세인 반면 삼성전자 와 LG전자가 급락하는 등 IT주들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수혜주로 거론되는 LG화학도 그간 상승에 대한 부담때문인지 소폭 밀리는 양상이다.
국내 상장 중국 관련주들은 대체로 강세다. 성융광전투자 는 장초반 한때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중국의 내수부양과 위안화 평가절상에 따른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G20 경주회의 직후, 시장의 반응만큼 전문가들의 의견도 다소 따뜻한 정도다. 정부의 자랑처럼 환율전쟁 종전으로 해석하는 분석을 찾기는 힘들다. 불씨는 남아있지만 '달러 약세, 위안화 및 원화 강세' 기조가 유지될 확률이 높아졌다는데 무게를 두는 정도다.

동양종금증권은 그동안 신흥국통화는 선진국통화 대비 절상 속도가 느렸던데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수준, 빠른 경제성장,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등을 유지하고 있어 재차 절상속도가 가파르게 진행될 여지가 남아있다고 분석했다. 위안화의 달러대비 절상속도도 단기적으로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문제는 복잡한 국제 정치상황을 쉽게 예단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다. 미국의 양적완화에 따른 달러약세와 중국의 내수촉진이라는 재료는 모두 알려진 재료고, 시장에도 반영돼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선엽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정치적인 합의란 것 자체가 각국의 이해득실이 달린 만큼 원만한 합의가 어렵다는 점에서 결과를 섣불리 예측하기보다는 결과에 따른 시나리오를 통해 발 빠른 대응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두 나라가 원만한 합의를 못한다면 환율전쟁이 지속되고, 나아가 보호무역이 강화될 수 있고 이는 바로 지수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에 근거한 조언이다.

대우증권은 환율 갈등이 재차 부각될 가능성도 여전히 높다고 우려했다.

서대일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선진국이 과도한 변동성을 경계하겠다고 밝혔는데, 환율 안정을 위해서는 11월 3일 FOMC 결과를 확인해야 할 부담이 여전하다"며 "최근의 환율 갈등은 근본적으로 연준의 추가 양적완화 기대가 반영된 달러 약세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도 "앞으로 경상수지 가이드라인 도출 및 이행, 중국의 시장 결정적 환율 제도 이행 속도, 그리고 본질적으로 세계 경제 회복 강도 등에 따라 환율 갈등은 재차 나타날 수 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강제성이 없다는 점도 한계라는 지적이다.

회의 이후 일본 재무장관은 기존 환율 정책에 변함이 없음을 밝혀 추가 시장 개입
가능성을 비추었고, 독일 재무장관 역시 미국의 정책이 환율을 간접적으로 조작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고유선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신흥국 입장에서는 합의에 충실한다면 정부 개입이 억제될 수 있어 연준의 정책 발표까지 절상 속도가 가속화될 가능성도 남아있다"고 관측했다.

그는 이어 "연준 발표 이전까지 원화가 방향을 바꿔 약세로 전환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과도한 자본유출입에 영향을 억제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겠다는 점도 시장 결정적 환율제도 이행과 상충될 수 있어 구체적 내용 합의까지 의견충돌이 반복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