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빛의 고을 광주(光州), ‘경제 햇살 비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광주광역시가 한국과 유럽연합(EU)간 자유무역협정(FTA) 수혜 전망과 더불어 삼성전자도 삼성광주전자 인수합병 결정 이어 정밀금형개발센터를 준공해 지역경제에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광주에는 자동차와 타이어, 가전제품 등 주력 업종 생산공장이 위치해 있어 한·EU FTA의 주요 수혜군으로 예상되는데다, 삼성전자가 이 지역을 생활가전 메카로 삼아 글로벌 생활가전 1위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1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광주의 작년 수출액은 242개업체, 88억8300만달러다. 이는 전년대비 5.6% 감소한 수준이다.

그러나 EU와의 무역규모 상황을 보면 나쁜 편이 아니다.

광주지역 기업들의 EU 수출액은 작년에 9억8700만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11.1%에 달한다. 이미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6억3200만달러를 달성, 전년 실적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선 한·EU FTA의 최대 수혜는 자동차를 꼽을 수 있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올 들어 8월까지 총 2만8000대의 수출 물량 중 쏘울과 스포티지R 등 1만1000대를 EU에 수출했다.

한·EU협정으로 1500cc 이상 중형차는 현재 10%인 관세가 내년 7월 7%, 2012년 4%에 이어 2014년부터는 아예 철폐되기 때문에 그만큼 가격경쟁력을 지니게 된다.

광주공장에서 8월 기준으로 영국에 2530만달러, 독일에 1780만 달러 등을 수출한 금호타이어 역시 원재료 수입 때 관세 인하에 따른 원재료 가격 인하로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의 메카로서의 역할도 향후 더욱 공고해 질 전망이다.

8월 기준 독일에 1530만달러, 영국에 3840만달러, 프랑스에 2930만달러 상당의 냉장고를 수출한 삼성전자 광주공장도 한·EU FTA 에 따른 관세철폐로 수혜가 예상되고 특히 폴란드 현지 생산법인과의 시너지 효과도 가능하다.

삼성전자 폴란드 법인 관계자는 “폴란드 생산물량이 확대되면 국내 생산분이 줄어들거나 국내 협력사와의 관계가 약화될 것이란 우려는 잘못된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 관계자는 “폴란드 공장 생산 증대시 첨단 및 고기능 부품을 생산하는 국내 협력사들의 수출물량이 동반 성장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가 이 날 1400억원을 투자해 준공한 ‘정밀금형 개발센터’ 효과에 따른 추가투자 및 산·학·연 협동시스템 강화도 예상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경쟁사 중에는 금형을 직접 연구개발 또는 생산해 시너지를 내는 곳이 있다”며 “이를 위해 산·학·연 시너지 강화정책을 펴 고품질,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