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軍당국 '쉬쉬하다' 걸린 K계열 전차결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21전차

K-21전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의 주력전차인 K계열 전차에 비상이 걸렸다. K계열전차에 탑재된 변속기가 결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K1A1의 경우 생산을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군 당국은 주력전차가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되기까지 쉬쉬하다가 외부기관 감사과정에서 적발돼서야 사실을 인정해 논란이 예상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8일 "작년 말 감사원이 육군의 각종 지상 장비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K1A1전차 등에 탑재된 변속기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해결마련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1000여대 이상이 생산된 K1전차의 전력화 사업은 1997년 완료돼 현재는 전체생산량이 480여대인 K1A1전차의 생산과 군납품이 진행되고 있다. 육군은 지난 2005년 문제의 변속기가 탑재된 전차 1300여 대를 전수조사한 결과 102대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이중 77대는 변속기만 교환하면 되는 것으로 결론내고 25대는 최종적으로 문제가 돼 정비창으로 보냈다.

군 당국은 내부적으로 결함을 알고도 외부에 노출을 하지 않은 것이다. 군은 이 문제를 쉬쉬하다가 군 내부기관을 배제하고 외부 전문기관이 전면적인 검증시험에 들어가자 해당 전차의 생산을 중단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말 K1과 그 개량형인 K1A1 전차의 변속기 결함을 적발해 해결책 마련을 방위사업청에 주문했다. 이에 따라 방사청과 업체는 한국기계연구원에 결함의 원인 규명을 위한 검증시험을 의뢰하는 한편, 올해 예정돼 있던 K1A1 전차의 납품을 내년으로 연기했다. 기계연구원은 현재 3대의 변속기를 대상으로 내년 4월까지 원인규명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K1 전차 포신 파열 사고에 이어 변속기 결함까지 드러남에 따라 무기체계에 대한 군 내부의 감시기능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K1 전차는 지난달 6일 실사격 훈련 중 포신이 파열되는 사고를 포함해 1985년 이후 9회의 포신 파열 사고를 냈다.

한편, 국회 국방위 서종표(민주당) 의원이 7일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21 보병전투장갑차 역시 2007년 2월 배수펌프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이 발견된 것으로 드러났다.

K21 장갑차에 대한 운영시험평가 수행 보고서를 보면 접촉 불량에 따른 배수펌프의 문제를 비롯한 모두 485건의 결함이 있다는 사실이 적시돼 있다. 군은 이런 결함에도 K21 장갑차에 대해 전투용 적합 판정을 내렸고 평가 담당자들은 포상까지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서 의원은 "군 당국은 여러가지 문제가 발견됐는데도 이를 보완하지 않고 `전투용 적합' 판정을 내린 장본인들을 엄중하게 문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