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증현 "불안한 대내외적 상황..차질없는 국정운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남북문제에다 의외로 주요국의 경기 둔화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 등 예사롭지 않은 불확실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국제 곡물 가격의 상승 등 대외적인 불안요인도 상주하고 있는데다 내각 개편까지 이뤄져 모든 부처가 한치 소홀함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11일 오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개최된 위기관리대책회의에 참석, 이같이 밝혔다.
윤 장관은 먼저 "내각 개편 이후 첫 회의인데 열린 농정을 주도한 장태평 장관, 문화행정을 선진적으로 이끈 유인촌 장관, 특임장관을 맡아 활발하게 당정 협의를 잘 이끌어온 주호영 장관도 참석했다"며 감사 인사를 건넸다.

이후 윤 장관은 "어제 한국경제 관련 세미나에서 '언서튼리 언서튼(uncertainly uncertain), 즉 예사롭지 않고 정상적이지 않은 불확실성에 대해 얘기가 나왔다"면서 "대내외적인 불안 요인이 다시 이슈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국내에서는 친서민 중심의 국정운용 기조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과 물가 안정,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확충 등 국정운용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각 부처 장관들에게 "새로운 총리 후보와 장관의 임명까지 한치 소홀함이 없도록 모든 부처가 열심히 해야할 것"이라고도 당부했다.

이날 위기관리대책회의의 안건은 크게 세 가지가 제시됐다. ▲기업환경의 개선 ▲서비스산업의 선진화 ▲녹색성장 등이다.

윤 장관은 "건설부문은 우리나라 GDP의 16%, 고용의 7%를 차지하는 핵심 기간산업임에도 산업구조 선진화가 부족하다"며 "단순한 규제완화가 아닌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 상생기반 마련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관 합동 실사단이 현장방문 등을 통해 발굴한 새로운 애로사항을 개선해 하반기도 현장 중심, 수요자 중심의 기업환경 개선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번째 안건으로는 글로벌 교육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윤 장관은 "지난해 유학, 연수 등에 따른 국제 수지 적자는 40억달러에 달하는 등 우리 교육의 경쟁력이 많이 취약한 게 사실"이라면서 "외국인 유학생, 우수 외국 교육기관의 유치, 국내 대학의 해외 진출 등 우리 교육의 글로벌화와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끝으로 윤 장관은 "정부는 그동안 녹색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재정, 세제지원 확충 등 금융 메카니즘 구축 등 시장 기반을 마련해왔다"며 "이러한 인프라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특히 중소기업의 미래가 녹색, 신산업에 달려 있는 만큼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4월부터 도입된 녹색인증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연구개발(R&D), 자금, 인력 등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되 중소기업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자"고 덧붙였다.



황상욱 기자 ooc@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