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와 갈등?' 전경련 개회사 논란 전말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 회장 '천안함' 등 주요 키워드 제시...완급조절에 대한 아쉬움 커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정부와 대립각 논란을 일으켰던 전국경제인연합회 하계포럼 개회사는 조석래 전경련 회장이 주요 키워드를 제시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국제경영원(IMI)이 전체 내용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조 회장은 천안함 사건 등을 거론하며 "정부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직접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사돈이기도 한 조 회장은 병환으로 치료 중이어서 포럼에는 참석하지 못하고 정병철 부회장이 개회사를 대독했다.
이번 개회사를 작성한 IMI측은 "조 회장이 개회사 내용에 대해 몇가지 키워드를 제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재계의 뜻을 반영해 최종 문구를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IMI 관계자는 "조 회장이 천안함 사태를 언급하면서 '정부나 정치권이 국가적 위기를 제대로 알리지 못해 국민들이 위기를 위기인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내비쳤다"고 덧붙였다.

개회사 서두에 나오는 '나라가 올바르게 나아가려면 정부와 정치권이 중심을 잡아 장차 국가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는 대목도 직접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회장은 정부와 정치권은 물론 기업과 국민 모두가 자기 위치에서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대목도 언급했지만 이 부분은 개회사에서 빠졌다.

전령련은 사태가 확산되자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려는 의도는 아니다"고 적극 해명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천안함 사태 등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현상을 두고 국민적 단합이 필요하다는 경제계의 우려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전경련은 개회식 직전 일부 민감한 표현을 삭제하거나 수정하기도 했다. 당초 원고에 있던 '국정을 책임지는 리더들이 장차 국가가 어떻게 나아가야 될지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은 최종 원고에서 빠졌고, '4대강 사업도 반대 세력의 여론몰이로 인해 중단될 위기에 있다'도 '…여론몰이로 인해 혼선을 빚고 있다'로 수정됐다.

정병철 부회장은 "개회식 전 (최종) 원고를 읽어봤지만 별 문제를 못 느꼈다"면서 "언론이 일부 부분만 떼어내 정부와 싸움을 부추키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타이밍'과 '완급조절'을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다른 때 같으면 별 탈이 없었겠지만 대통령이 대기업을 겨냥해 연일 쓴소리를 내뱉고 있는 시점인 것이 문제였다"면서 "재계의 뜻을 좀더 완곡하게 표현하지 못한 측면도 있다"고 꼬집었다.

재계 관계자도 "전경련이 해명 자료를 낸 것 자체가 개회사 내용이 문제가 있음을 자인하는 꼴"이라면서 "전체적으로 조율되지 못하고 우왕좌앙하는 모습에서 회장의 부재가 아쉬웠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개회사 발언이 공개된 후 "전경련도 대기업의 이익만 옹호하려는 자세를 가져선 곤란하며 사회적 책임도 함께 염두에 둬야 한다"며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이정일 기자 jay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