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지송 사장 "LH가 지켜야할 원칙, 흔들릴 수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LH 설립 목적은 서민주거 안정이다"

최근 이지송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지극히 당연한 말을 강조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118조원에 이르는 부채가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어서다. 이 사장은 40여년간 민간건설업계를 이끌어온 백전노장이다. 철저히 뼛속까지 민간경영마인드로 채워진 그가 오히려 '공공역할론'의 수호를 자처하고 나섰다. 단지 조직의 수장이어서가 아닌 듯 하다.
최근 LH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공기업 LH에 빚을 줄이라는 여론과 거센 압력이 그것이다. 이에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수행해야할 서민주거 안정은 물론 LH 역할이 흔들리고 있다. 하지만 그는 단호하다.

그는 "부채가 문제 아니다. 돈 안 되는 사업장 정리하면 빚 줄인다. 그러나 공기업으로서 해야할 일은 분명하게 있다"고 강조한다. 414개 사업장에 대한 구조개편을 통해 경영효율을 꾀하되, 서민주거 안정은 절대로 지켜야할 원칙이라는 것이다. 118조원의 부채를 감축하기 위한 목적에서 주택 전문 공기업의 소임을 저버리지는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동시에 효율만을 강조하는 일방적인 주장에도 단호히 맞서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래서 '경영 효율'과 '공공의 역할'을 동시에 달성해야하는 그에게 고민은 태산같다. 분명 414개에 대한 사업장 재조정은 불가피하다. 여기서 자칫 서민주거가 위축되지 않게 한다는게 제일 큰 숙제다.
"414개 사업장 하나하나가 머릿속에 다 있다. 어디는 보류, 연기, 취소 등 지금 읊으래도 다 읊을 수 있다. 누가 하더라도 금방 판단할 수 있다. 사업성만 본다면 사업지구의 특성과 투입할 자금, 회수할 자금 등이 다 나온다. 하지만 공기업으로서 손해를 보더라도 꼭 해야하는 사업은 반드시 있다."

이 사장은 "지금 오히려 LH가 서민을 위한 사업을 강화해야한다"며 "보금자리 등 서민을 위한 사업을 훼손하지 않는 개편이 요구된다"고 했다. 또 조정대상 사업이 돼 보상에 앞서 이주하기 위해 빚을 내 사업지구 밖에 집과 땅을 산 사람이나 보상을 기다려온 사람 등 서민들의 피해도 없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사장은 "사업을 정리한다고 했을 때 서민피해가 없도록 대책을 마련하는게 중요하다"고 힘주어 말한다. 성남 재개발사업 중단 선언 이후 주민 반발 등이 커지자 해당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나 주민 피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정리하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지송 사장의 사업재조정은 "서민 안정'이라는 원칙이 분명하게 제시돼 있다. 이에따라 지난해 10월1일 취임 이후 이질적 조직원 화합과 업무 및 조직개편과 함께 재무구조 개선방안 마련에 힘써온 이지송 사장의 사업재조정 방안에 귀추가 주목된다.



소민호 기자 sm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