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日 수입차 시장 성적표 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콜 불구 일본차 상반기 강세 지속…한국차 일본서 지난해 5분의1 토막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우리나라에서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성과를 올리고 있는 반면, 국산 자동차의 일본 시장점유율은 여전히 바닥을 기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현대자동차가 일본시장에서 철수한 이후 올 상반기 일본 시장에서의 성적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일본 내 한국차 판매량은 현대차 115대 등을 포함해 117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 611대와는 큰 차이를 보인 것이다. 일본 시장은 '수입차의 무덤'으로 불릴 만큼 공략하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국내 자동차의 일본 시장점유율은 1%의 벽을 넘지 못할 정도로 초라한 실정이다.
2001년부터 현대차가 일본 시장공략을 본격화하면서 2002년 국산자동차는 일본시장에서 2747대를 판매하면서 점유율을 0.99%까지 끌어올렸으나 이후 내리막 생진을 이어갔다.

반면 일본산 자동차는 대규모 리콜 사태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수입차 판매량이 사상 최다를 기록한 가운데 일본차의 국내 판매량은 1만1140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된 6949대의 두 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올 2월 도요타 리콜사태에도 올 상반기 국내시장에서의 일본차 판매는 오히려 확대된 셈이다.
브랜드별 판매추이를 살펴도 렉서스와 인피니티가 각각 34.2%와 1.2% 감소했을 뿐, 나머지 일본차 브랜드는 판매가 늘었다. 리콜 당사자였던 도요타 자동차는 렉서스를 제외하고도 올 상반기에 3153대를 팔았으며 닛산자동차 판매량은 111.7% 급증한 1869대를 기록했다.

이 같은 격차는 품질보다는 마케팅에서 성패가 엇갈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리콜 사태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케팅에 승부를 걸었다는 얘기다. 도요타(렉서스)와 혼다는 올해 들어 무이자할부, 차량등록세, 차량구입보조비 지원 등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닛산은 수입차 업계 최초로 중고차 가격을 보장해주는 '바이백' 프로그램을 내놓았으며 미쯔비시도 가격인하와 휴가비 지급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국내시장을 공략하는 모습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일본시장 철수 이후 아직까지 구체적인 재공략 방침을 세우지는 않은 상황이다. 다만 소형차를 선호하는 일본 시장에 중형급 이상 자동차를 내세우는 등 일본 소비자의 입맛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을 알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 재도전할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최일권 기자 igcho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