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리온 '완벽비행'.. 공격헬기 논란 재점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리온 '완벽비행'.. 공격헬기 논란 재점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 시험비행을 마쳐 육군 공격형헬기는 물론 소방.경찰.산림청 등 공공헬기 교체까지 재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방위사업청은 23일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의 시험비행행사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사천공장에서 22일 개최됐다"며 "수리온은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효과적인 작전수행이 가능하며 자동화된 방어체계로 조종사 생존 가능성을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시험비행 조종사 2명과 기술사 1명이 수리온 시제기에 탑승해 약 20여분 동안 급상승, 선회비행, S자비행, 급강하, 증속비행 등 기동능력을 선보였다. 이번 기동능력 입증으로 방사청은 초도비행시험을 9월 말까지 끝내고 연말부터 초도양산에 착수할 예정이다. 후속비행시험은 오는 2012년 3월까지 실시되며 본격적이 양산은 같은 해 6월부터 시작된다.

현재 주한미군은 애초 3개 대대의 아파치 헬기를 운용하다가 현재는 1개 대대만 남겨놓고 있으며 남은 1개 대대(24대) 또한 전작권 전환 뒤에는 잔류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아파치 공격헬기대대를 대체할 공격형헬기 도입이 시급하다.

육군과 합참에서는 2013년 이전에 아파치대대의 공백을 채울 수 없다는 점과 공격헬기를 통해 적의 종심을 깊숙이 타격하겠다는 항공작전사령부의 헬기운용 등을 이유로 중고 아파치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또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이용한 침투작전 방어 등을 주요 이유로 제시하고 있다. 이 논리라면 한국군은 방위력개선비 3조원의 30%를 매년 쏟아 부어야 한다.
미국이 제시한 아파치가격은 신형 가격의 절반에 해당하는 대당 137억원이며, 총획득비용은 약 1조~1조5000억원에 이른다. 게다가 유지비용 약 1000억원과 수명주기를 고려하면 최소 3조원이상 들어갈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 공격헬기를 개발하는 비용보다는 저렴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

군사 전문가들은 "수리온의 시험비행은 아파치대대의 공백이 한국형기동헬기 무장형으로 충분히 메울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며 "종심타격 작전은 이미 미국이 이라크전쟁에서 실패한 작전"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수리온 '완벽비행'.. 공격헬기 논란 재점화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항공우주산업 관계자는 "2020년까지 차세대 중대형헬기는 물론, 신개념 회전익기, 독자 소형민수헬기, 파생형 공격헬기 등이 모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수리온 파생형 공격헬기 종류는 총 5가지다. 이중 전력공백대안으로 제시한 모델은 수리온에 무장을 장착한 모델이다. 개발기간은 4년이며 1대당 가격은 231억원을 제시했다. 성능 또한 아파치와 동등하다. 이밖에 전용공격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한 Tandem형, 소형전용공격기, 소형무장헬기를 제시했다. 수리온을 기반으로 공격헬 기를 만들 경우 수리온 기술 97.5%가 직접 적용이 가능하고 0.31%의 기술이 응용가능하다. 중복 개발을 할 필요가 없어 가격면에서 경제적이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공격헬기 발전방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경제적인 효과"라면서 "교체시기가 도래한 소방.경찰.산림청 등의 공공헬기로도 활용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리온 개발에는 18개 1차 협력업체, 80여개 2차 협력업체, 18개 대학, 10개연구소가 개발에 참여했다.개발비로 1조3000억원이 투입돼 3년2개월만에 개발됐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수리온의 경제적 가치를 생산유발 5조 7000억원, 부가가치 1조 9000억원, 기술파급 3조 8000억원 등 총 11조 4000 억원의 효과를 내다봤다. 또 6만 여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블레이드 하나만으로 수혜를 입을 산업군으로 풍력발전 블레이드를 생산하는 부품산업, 고강도 복합체 소재산업의 동반성장할 수 있다. 수리온은 백두산(9902피트)높이의 고공에서도 제자리비행이 가능하고 한반도 전역에서 의무후송, 해상후송, 재난구조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소방방재청 중앙 119구조대가 보유한 유로콥터의 도핀(AS-365)과 수퍼푸마(EC-225)기종은 수리온과 크기와 기본원리가 비슷하다. 수리온 시험비행조종사도 이 기종으로 비행훈련을 마쳤다.

수리온은 동체 길이 15m, 높이 4.5m, 기폭 2m로 최대 이륙 중량은 8709㎏, 최대 순항속도 시속 259㎞, 항속시간은 2시간 이상이다. 인공위성항법장치(GPS0와 관성항법장치(INS) 등 전자장비를 탑재하며, 채프와 플레어 등 미사일 기만기 발사장치를 갖추고 있다. 특히 연료탱크는 총알에 맞으면 자체 밀봉돼 연료유출과 폭발을 자동으로 막을 수 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