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권, '북풍' 안보무능 질타로 정면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야권은 20일 천안함 침몰의 원인이 북한 소행이라는 합동조사단의 발표에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정권의 안보무능쪽으로 무게 추를 옮겼다.

북한의 어뢰설에 신뢰성이 없다며 비판해오던 민주당은 합조단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지 않았다. 자칫 북한의 감싼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 정치 일정상 합조단의 진상조사 결과를 국회가 검증하려면 지방선거가 끝난 6월 임시국회에서나 가능하다.

여기에 다음 주 초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25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의 방한 등 안보이슈는 지방선거 전반을 넘어 중반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민주당 관계자는 "정부와 한나라당이 천안함을 지방선거에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북풍(北風)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 정부의 안보무능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대표는 합조단의 발표 직전에 한 라디오 방송에서 "(북한의 어뢰 공격에 의한 침몰이라면) 46명의 장병을 죽음으로 내몰고 안보의 허점을 만든 정권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사과하고 내각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명숙 서울시장, 송영길 인천시장,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는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은 초유의 안보불능 사태와 참혹한 패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도 "국회 진상조사위가 참여하는 범국민조사단을 새로 구성해 철저하게 원점에서 한 점 의혹없이 재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여권은 북풍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김문수 한나라당 경기지사 후보는 "기습적인 테러를 한 사람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비판하지 않고 우리 이명박 대통령을 물러가라고 하는 친북, 반정부 세력이 젊은 46명의 용사들을 욕되게 했다"며 "이런 사람들이 국회에 득실득실하다"고 야권을 정조준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달중 기자 da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