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타일기]김태원② '잃어버린 아버지의 선물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2년 발매된 부활 여덟 번째 앨범에 실린 단체 사진(왼쪽부터 김태원, 서재혁, 채제민, 엄수한, 이승철)

2002년 발매된 부활 여덟 번째 앨범에 실린 단체 사진(왼쪽부터 김태원, 서재혁, 채제민, 엄수한, 이승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1983년 여름. 온양(현 아산)역에 당도한 김태원(45)은 숨이 '턱' 막혔다.

더운 공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눈앞의 풍경이 낯설었다. 바닷가에서나 볼수 있는 촌스러운 잿빛 건물들. 그 뒤로는 온통 허허벌판이었다. 걸음을 돌리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다. 낙원상가를 돌며 어렵게 구한 첫 직장이었기 때문이다. 김태원은 내려놓았던 기타 가방을 다시 짊어졌다.
역사를 빠져나와 향한 곳은 온양나이트클럽이었다. 인근은 네온사인 숲이었다. 그가 살던 서울과 조금 닮았다. 불현듯 친구들이 떠올랐다. 추억의 책장은 아니었다. 대학교정에서 낭만을 만끽할 그들에 대한 부러움이었다.

김태원도 대학생을 꿈꾸던 시절이 있었다. 고등학교 3학년을 앞두고 팔레트와 물감을 구했다. 목표는 미대 입학. 어렸을 때부터 그림에 상당한 소질이 있었다. 한번 마음을 먹고 그림에 전념하니 일취월장이었다. 화실 선생님은 그림을 볼 때마다 감탄사를 연발했다. 입학은 떼어 놓은 당상인 듯 했다. 그러나 꿈도 꾸기 전에 해몽이었다. 학력고사를 망치며 보기 좋게 낙방했다. 김태원은 좌절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다.

갈팡질팡하던 그에게 실마리를 제공한 건 아버지였다. 낙담과 실의의 나날을 보내는 아들의 손에 지문 하나 묻지 않은 새 기타를 쥐어줬다. 기타를 처음 접한 뒤로 6년을 기다려 받은 졸업선물이었다.
아버지의 선물은 온양나이트클럽에서 위용을 과시했다.
화려한 무대와 뜨거운 반응. 김태원은 클럽에서 일하는 외가 사촌형들처럼 자신이 프로가 됐다고 생각했다.

2000년 발매된 부활 일곱 번째 앨범에 실린 단체 사진(왼쪽부터 엄수한, 김태원, 이성욱, 김관진, 서재혁)

2000년 발매된 부활 일곱 번째 앨범에 실린 단체 사진(왼쪽부터 엄수한, 김태원, 이성욱, 김관진, 서재혁)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희열은 길지 않았다. 문제가 생겼다. 팀의 리더가 업소로부터 받은 계약금을 들고 야반도주한 것이다. 영업주는 남아있는 애꿎은 멤버들에게 잘못을 캐묻고 악기들을 강탈했다. 김태원의 기타도 예외는 아니었다.

"아버지의 선물과 그렇게 이별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 행방을 모르지만 기회가 된다면 꼭 찾고 싶다."

해고당한 김태원은 부랴부랴 짐을 챙겨 나이트클럽을 빠져나왔다. 다시 온양역이었다. 처음 발을 딛었을 때처럼 숨이 막혔다. 열기는 없었고 모든 풍경은 익숙했다. 변한 건 자신의 처지뿐이었다. 기타는 없지만 음악을 하겠다는 생각은 그때와 똑같았다. 올라탄 서울행 버스에서 김태원은 주머니를 뒤적였다.

꼬깃꼬깃해진 지폐 뭉치…. 싸구려 중고 기타를 구하기에는 충분한 돈이었다. 김태원은 편안한 자세로 의자에 기대어 눈을 감았다. 버스는 매캐한 연기를 뿜으며 유유히 온양역을 빠져나갔다.

2003년 발매된 부활 아홉 번째 앨범에 실린 단체 사진(왼쪽부터 서재혁, 정단, 엄수한, 김태원, 채제민)

2003년 발매된 부활 아홉 번째 앨범에 실린 단체 사진(왼쪽부터 서재혁, 정단, 엄수한, 김태원, 채제민)

원본보기 아이콘
김태원 3번은 내일 오전 9시이후에 연재됩니다.



이종길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