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군초계함침몰]백전노장 UDT 한준위 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군초계함침몰]백전노장 UDT 한준위 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천안함 침몰현장의 탐색구조작업에 해군 특수전여단(UDT.Uunder water Demilition Team) 교육훈련대 소속 한주호(53)준위는 탐색구조작업 다샛째인 30일 검고 찬 바다에 뛰어들었다. 미 해군 구조함 '살보(SALVO)함' 잠수사들도 엄두내지 못한 바닷물이었다.

그가 뛰어든 것은 단지 '내 후배들이 바닷속 에서 구조를 기다릴 것'이란 애타는 동료의식에서였다.
백전노장 한 준위는 사고해상 잠수원들이 15~20분마다 교대로 물속에 뛰어드는데 자신도 빠질수 없었다며 나흘째 강행군을 이어 갔다.

당시 조류 속도는 무려 5.33노트. 시속 9.8km 이상에 해당했다. 그만큼 물살이 빨랐다. 미해군은 조류 속도가 1노트 이상이면 아예 잠수를 금지하고 있다. 잠수해야할 깊이도 40m나 돼 심해잠수장비를 착용하고 작전에 들어가야 했지만 한 준위는 산소통만메고 잠수를 했다. 규정을 어겨서라도 후배를 구하고 싶은 마음에서였다.

그가 산소통을 메고 바닷물로 들어간 시간은 이날 오후 2시 35분. 그러나 불과 25분만에 의식을 잃어 다시 끌려나왔다. 한준위는 곧바로 미 해군 구조함 '살보(SALVO)함'으로 옮겨 심폐소생술을 받았다. 그러나 오후5시 그의 심장은 멈췄다.
1975년 해군에 입대한 그가 군생활 35년만에 순직한 것이다. 올 9월이면 다음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작업보도반에 들어가 외부교육을 받을 예정이어서 그의 순직은 안타까움을 더했다. 지난해 3월 소말리아 해적퇴치에도 최고령 장병으로 배를 탔던 그가 허무하게 생을 마감할 줄은 아무도 몰랐다.

아버지에 이어 2번째 군인의 길을 가고 있는 육군 1사단 한상기중위도 "어제 오전·오후 두 차례 구조활동을 마친 뒤 통화한 게 마지막이었다"면서 "그만하시라는 말에도 고집을 피우셨다"고 흐느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