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도 공장 용지는 부동산 투기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식산업단지내 토지 분양 업체들 60% 이상 공장 가동 안해...'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명분으로 조성원가에 공급받아 막대한 투자 이익만 챙겨.."부동산 투기하러 왔냐" 지역 반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식산업단지 내 공단ㆍ사무실 용지를 분양받은 업체들 중 상당수가 땅을 그냥 놀리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지난 1월18일부터 2월4일까지 송도에 입주한 41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9%(16개 업체)만 공장ㆍ사무실을 가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60% 이상의 업체들이 용지를 분양만 받아 놓고선 놀리고 있는 셈이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24개 업체가 토지를 공급받았지만 이중 13개(54%)만 가동 중이며, 나머지 11개 업체는 건축협의 및 각종 인허가를 밟고 있는 중이다.

이들 업체들은 분양 당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라는 명분으로 조성 원가에 싸게 땅을 분양받는 한편 세제 혜택까지 누렸다.
이들은 특히 2007년 3월 또는 11월에 인천경제청과 토지 공급 계약을 체결해 이미 땅을 분양받은 지 최소 2~3년 이상 세월이 지난 상태다.

이에 따라 인천 지역에서는 "세금으로 조성된 땅을 원가에 분양받아 엄청난 차익을 챙겨 놓고는 공장을 짓지 않은 것은 특혜를 준 인천 시민들에 대한 배신"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실제 송도의 공장 용지는 분양 당시 3.3㎡ 150만원 안팎으로 공급됐지만 현재 300만~500만원으로 올라 분양 업체들이 투자 금액의 2~3배 이상의 시세 차익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조성 원가 분양은 기업들에게 공장을 차려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활성화에는 기여하라는 의미였다"며 "2~3년이 지나도록 아직 인허가도 받지 못해 공장용지를 놀리고 있다는 것은 투자를 미루고 부동산 시세 차익만 챙기겠다는 속셈 아니냐"고 비난했다.

한편 송도지식산업단지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2ㆍ4공구에 265만4545㎡의 넓이로 조성됐으며, 인천시가 국비 250억원의 지원을 받아 총 3445억원을 들여 지난 2004년 완공했다. 본래 소프트웨어, 정보통신서비스, 전자ㆍ정보기기, 메카트로닉스, 신소재, 생물 등의 업종을 유치하기 위해 조성됐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