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아이폰 구매자 절반은 'SKT-삼성 이탈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틀러스리서치 분석, 46%가량은 이전 삼성폰 사용자로 분석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애플 아이폰 구매자들 10명중 6명은 SK텔레콤으로부터 KT로 번호이동한 고객으로 나타났다. 또 10명 중 5명은 이전에 삼성전자 휴대폰을 사용해온 것으로 조사돼 KT-애플 연합이 국내 이통시장 1위인 SK텔레콤-삼성전자의 아성에 적잖은 타격을 입힌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방송통신 시장조사업체인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에 따르면 애플 아이폰은 지난해 12월 첫 출시 이후 올들어 1월 말까지 두 달간 모두 29만대가 팔려나갔으며, 주당 평균 2만여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애틀러스의 분석 결과, 판매된 아이폰 중 신규가입이 아닌 번호이동에 의한 것이 전체의 46.4%로, KT 전체의 번호이동 가입 비중(27.7%)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특히 아이폰은 SK텔레콤 가입자 유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10명 중 6명 정도인 55.7%가 직전 SK텔레콤 가입자였고, LG텔레콤을 쓰던 가입자 유치 비중은 15.8%, KT를 유지하는 고객은 28.5%였다.

KT의 전체 SK텔레콤 가입자 유치 비중이 38.9%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이폰이 SK텔레콤 고객을 끌어오는데 상당한 기여를 한 셈이다.
실제 KT의 아이폰 출시 뒤 이통사간 가입자 유치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번호이동 위주의 판매량이 급증한 바 있다.

아울러 아이폰은 국내 제조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아이폰 고객 중 직전까지 삼성전자 휴대전화를 사용한 이가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45.7%였고, LG전자(22.9%), 스카이(17.5%), 모토로라(8.9%), 기타(5%) 등으로 조사됐다.

KT 고객 중에서는 직전 삼성전자 휴대전화를 쓰다가 타사 제품으로 바꾼 이가 평균 39.8%라는 점을 감안하면 삼성에서 애플 아이폰으로 브랜드를 갈아탄 비중이 훨씬 높은 셈이다.

아이폰 모델별 판매비중을 보면 전체의 60.1%가 3GS 16기가바이트(GB) 모델이었고, 3GS 32GB가 38.6%, 3G 8GB가 1.3%였다.

성별로는 남성이 69%로 여성(31%)의 두 배가 넘었고, 연령별로는 20대가 48%, 30대가 34.3%로 10명 중 8명 이상이 20∼30대로 조사됐다.

다만 1월 들어 아이폰은 삼성전자 T옴니아2에 판매량 1위를 내주는 등 판매가 둔화되고 있다. 애틀러스가 추산한 아이폰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작년 12월 9.7%에서 올 1월 5.7%로 4%포인트 줄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조성훈 기자 sear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