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신년사]유상호 한국투자證 사장 "진정한 최고를 지향하겠다"

최종수정 2010.01.04 11:19 기사입력 2010.01.04 11:19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지난해는 창사 이래 최대 수준의 성과를 이뤄냈다"며 "올해도 이 추세를 이어가면서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 사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올해를 맞이하는 메시지를 임직원에게 남겼다.
그는 "지난해 거둔 뛰어난 성과는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와 고객 덕분"이라면서 "진정한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서의 성장기반을 마련해 모든 면에서 최고를 지향하되, 양이 아닌 질적인 면에서의 최고를 지향하자"고 당부했다.


아래는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의 신년사 전문.


친애하는 한국투자증권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 년 전에는 비장한 각오로 “우린 할 수 있다”를 가슴에 새기며 한해를 출발했었는데, 올해는 분위기가 사뭇 다른 것 같습니다.

2009년은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과 우리가 거둔 뛰어난 성과는 영원히 기억되리라 믿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회사와 우리 모두의 능력을 믿고 위기극복과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데 적극 동참해주신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결국 위기는 일시적인 충격이었을 뿐이 우리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저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해 ‘제2의 도약을 위한 Back to the Basic’이라는 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전체 역량을 결집한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먼저, 증권업의 근간인 Fee Business에 집중하고 특히 리테일의 영업시너지 창출 및 미래 지향적 영업을 위해 종합영업직군제(WM)를 도입하여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리테일의 기본이 되고 수익성이 좋은 오프라인 브로커리지 부문 시장점유율에서 전기 대비 25%의 업계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며 지난기 업계 6위에서 38기 12월 기준으로는 2위권에 진입하여 1등과의 격차를 상당폭 줄이는 창사 이래 최대 수준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IB부문에서는 역량 고도화를 통해 국내 최대의 딜인 삼성생명 상장 대표주관사 획득 등 우리의 전통적 강세분야인 IPO 뿐만 아니라 회사채 인수/발행 등 주요 분야에서도 업계 정상권의 위치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ELW 발행액 기준 업계 1위, ELS/DLS 분야 선두권 유지 등 파생상품 분야에서도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부동산금융 분야는 외형 및 수익창출 능력에서 수년째 업계 정상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선물/FX마진거래 등 선물업 진출, 소액지급결제업무 도입 등 새로운 사업영역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여 미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 당사의 ROE는 11월 기준 연환산 약 14%로 업계 정상권을, 전기 대비 자기자본 증가율은 13% 이상으로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여 당사가 업계 1위의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2010년에 세계 경제가 회복된다고는 하나 2009년에 비해 결코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이며, 주가도 이미 경기회복을 상당 부분 반영하였기에 2009년처럼 상승하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따라서, 2010년에는 새로운 전략과 자세가 필요할 것이며, 2009년에 이룩하였던 성과를 더욱 고도화하여 자본시장의 main player로서 최고 수준의 성과를 만들어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준비와 도전을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올해 또한 더욱 풍요로운 한 해로 만들 수 있다고 자신하면서“고객과 이해관계를 함께 하는 최고 기업”이 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첨단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익성을 유지하고 시장지배력을 더욱 확대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다양화된 수익구조를 더욱 고도화하고 각 분야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고히 해야 합니다.

둘째, 신개념의 종합자산관리 영업 도입을 통하여 대내외 신뢰도를 제고하는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자산관리 시장을 대상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현재 경쟁사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자산관리 브랜드를 도입 중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장 오래 전부터, 가장 심도를 기울여 준비해 왔으며 조만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 동안의 노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평생 금융생활 동반자’로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진정한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고객과 함께’라는 화두를 실천에 옮겨 고객이 가장 신뢰하고 선호하는 최고의 증권사로 나아가기 위해 힘써야 할 것입니다.

셋째, 국내 최고 IB House의 위상 구축을 위한 기반을 닦고, 이를 바탕으로 진정한 최고 증권사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우리는 자본시장 초유의 대규모딜인 삼성생명 IPO딜에 대표주관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딜을 통해 우리는 미들 마켓 최강자에서 초대형 딜까지 어우르는 진정한 업계 최고로 도약하였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기존에 장점을 보였던 파생상품과 부동산금융 분야, 중장기 전략 사업 중 하나인 퇴직연금 사업 등을 보다 강화하여 국내 최고, 나아가 아시아 최고의 IB House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넷째, 진정한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서의 성장기반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금융위기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 나아가기 위한 해외 사업망 구축에 노력해 왔습니다. 베트남 현지 증권사 인수와 중국 투자자문사 설립은 상당부분 진척되어 있고, 해외 현지법인의 국제영업력 강화에 힘써왔으며, 이슬람금융 분야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상당부문 역량을 축적해 왔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진정한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우리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더욱 발전되고 굳건한 정신자세가 필요합니다. 저는 우리회사 고유의 강인한 정신자세를 ‘한국투자증권의 정신 (KIS Spirit)’이라 부르고 싶고 이를 늘 가슴에 새겨두시길 기대합니다.

첫번째로, 혼자 빨리 가려 하지 말고 함께 멀리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수년째 강조하는 내용입니다만 팀웍을 기반으로 사내외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모든 면에서 최고를 지향하되, 양이 아닌 질적인 면에서의 진정한 최고를 지향합시다.

셋째, 고객 최우선주의를 마음속 깊이 새기시고 고객과 나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는 노력을 합시다.

그리고, 이러한 KIS Spirit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개방된 사고가 환영 받는 한국투자증권, 나만의 발전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발전하는 한국투자증권만의 고유 문화를 만들어 나아갑시다.

임직원 여러분!

저는 여러분들의 뜨거운 최고의 역량을 갖고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난 한 해가 우리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재확인한 시기였다면, 올해는 우리가 진정한 시장의 절대 강자라는 것을 보여 주는 한 해로 만듭시다.
제 자신도 우리 모두의 희망을 위해 최 일선에서 더더욱 헌신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끝으로, 올 한해 새로운 희망이 넘치고, 넉넉한 여유와 기쁨을 나누는 복된 경인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대표이사 유상호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포토갤러리

  • [포토] 강민경 '하와이에서 공개한 근황'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국내핫이슈

  • [포토] 이하이 '또렷한 이목구비' [포토] 전소미 '바비인형 비주얼' [포토] 이유비 '귀여운 패션'

    #연예가화제

  • [포토] 여자아이들 우기 '도발적 뒤태' [포토] 서현 '막내의 반전 성숙미' [포토] 엄정화 '명불허전 댄싱퀸'

    #스타화보

  • [포토] '발리댁' 가희, 탄탄한 복근 [포토] 강지영 '반전 뒤태' [포토] 지민 '크롭티의 정석'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