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 업무보고-재정부]정부 부처 최초로 '에너지 사용량 목표관리제' 실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세청 등 4개 외청, 산하기관과 함께 에너지 사용량 감축계획 수립"

[아시아경제 장용석 기자] 기획재정부가 정부 부처 가운데 처음으로 '에너지 사용량 목표 관리제'를 실시한다.

윤증현 재정부 장관이 16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2010년도 업무추진계획'에 따르면, 재정부는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 등 4개 외청 및 산하기관들과 함께 내년도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올해 대비 감축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10일 발표한 '2010년도 경제정책방향 및 과제'를 통해서도 ‘에너지 저(低)소비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부문별로 일정규모 이상 사업장 또는 건축물에 대해 에너지 목표 관리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각 부처별로도 소관 분야에 대해 ‘에너지 절약 목표’를 부여·관리하고 관공서 건물 또한 에너지 절약형으로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허경욱 재정부 제1차관은 "현재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고 있는 기후변화 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이에 앞서 우리나라도 오는 2020년까지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감축이라는 중기 감축목표를 제시했다"며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는 국민적인 노력이 필요한 만큼 재정부가 솔선수범해서 에너지 절약 노력에 나서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재정부는 본부와 외청, 산하기관 등 각 기관별로 에너지 담당관을 지정해 에너지 절약 이행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 평가해나간다는 계획.
우선 재정부는 내부적으로 약 10% 정도의 에너지 절약 목표를 세워놓은 가운데, '사무실 형광등 20% 절감' 운동과 함께 매주 수요일을 '그린데이'로 지정, 녹색생활 실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매분기 1회씩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에너지 절감 우수 실천부서와 우수 실천가정(자녀 등)을 선정해 포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세청은 모든 신축관서에 태양열·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 설비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등의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노후 청사에 대한 에너지 관리진단을 통해 에너지 손실요인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관세청은 회의나 출장시 전원이 강제로 차단되는 '그린 컴퓨팅(Green Computing) 솔루션' 도입(연간 약 7000만원 절감 효과 기대)하기로 했고, 신재생 에너지 발전 장치를 설치한 세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조달청과 통계청은 퇴근시 또는 오후 8시나 10시 등 특정시간에 자동으로 실내 조명이 꺼지도록 해 불필요한 전기 사용을 억제하기로 했다.

재정부 관계자는 "출·퇴근시 자전거 사용 유도, 재활용품 수거 활동 및 에너지 현장체험 등 가족과 함께하는 녹색실천 봉사활동을 권장함으로써 에너지 절감 운동을 직장뿐만 아니라 가정으로까지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