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타우엔진, 2년 연속 美 10대 엔진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현대·기아차의 대형세단에 장착되는 타우엔진이 미국 10대 엔진에 2년 연속 선정됐다.

10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9일(현지시각) 4.6ℓ급 타우엔진(가솔린)이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10 10대 최고엔진'에 올랐다.
타우엔진은 이 회사의 최고급 대형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 현대차 제네시스와 기아차의 보레고(국내명 모하비) 가솔린 모델에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현대차 에쿠스에 장착되고 있다.

특히, 타우엔진은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10대 최고 엔진'에 선정됨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대표 엔진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대형 엔진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워즈오토는 올해 8기통 엔진으로는 유일하게 타우엔진을 10대 엔진으로 선정했다.

이날 워즈오토는 "비단같이 부드러운 파워제공(silky, smooth power delivery), 순발력 있는 가속력(aggressive tip-in), 만족스러운 배기기준과 감탄할 만한 연비 제공 등의 조화가 뛰어났다"고 수상 이유를 전했다.
타우엔진은 현대·기아차가 북미시장을 겨냥해 지난 2005년부터 약 4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8기통으로는 국내에서 첫 독자 개발했다.

375마력(hp)의 고출력을 보유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데 6초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내년에는 성능을 대폭 개선해 385마력(hp)으로 출력을 높인 타우엔진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현대·기아차의 타우엔진과 함께 10대 엔진에 도요타 1.8 하이브리드엔진, 아우디 2.0 터보엔진, BMW 3.0 터보디젤엔진 등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내년 1월 13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열린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