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맥스, "SI 사업 정리·구조조정으로 경영 정상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I 사업 중단 및 조직 인력 재배치 통해 수익 구조 기반 마련
투자유치 및 부동산 매각, 차입상환 노력으로 재무건전성 확보
해외 파트너십 강화·티베로 RDBMS 수출 등으로 해외시장 수익 창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국내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 티맥스소프트가 최근의 경영현안을 극복하고 연구 중심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티맥스소프트(대표 박종암)는 30일 분당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I 사업 정리와 조직인력 재배치, 부동산 매각과 투자유치를 통한 재무건전성 확보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박종암 티맥스소프트 대표, 문진일 티맥스코어 대표, 박대연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티맥스소프트는 최근의 경영현안을 극복하기 위해 SI 사업 중단 및 조직 개편을 단행해 불가피하게 구조조정을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연말 기준으로 1300억원에 이르는 차입 규모를 연구소, 판교부지 등의 매각과 해외 투자 유치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종암 대표는 "티맥스소프트가 비록 지금은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특단의 자구 노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해외 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 하겠다"며 "향후 연구 중심의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으로 다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SI 사업 중단과 구조조정=티맥스소프트는 이날 SI 사업의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종암 대표는 "거대한 네트워킹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SI 기업과의 경쟁에서 수익을 낼 수 없었다"며 "티맥스소프트의 클라이언트인 SI 기업들과 경쟁은 오히려 정체성의 혼란을 초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SI 사업 진출은 '프레임워크' 제품의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기반이 됐지만 국내 대형 SI 기업들과의 경쟁은 현실적으로 힘들었다는 설명이다.

티맥스소프트의 인력구조도 10월 기준 전체 1500명에서 자연감소 150명과 이번 구조조정으로 인한 퇴사자 250명을 포함해 1100명 수준으로 조정될 계획이며, 오는 2010년에는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이 자연감소 및 해외파견 등으로 900명 정도까지 슬림화할 계획이라고 박 대표는 설명했다.

◆차입 상환 및 경영 정상화 계획=티맥스소프트는 이날 유동성 위기와 관련한 경영 정상화 계획도 밝혔다. 총 차입 규모는 올 연말 기준으로 1300억원 규모에 이르고 있지만 분당 서현동에 있는 2개의 연구소 사옥과 판교 부지 등을 매각해 약 800억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해외 투자유치를 통해 약 45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총 1250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티맥스소프트 측은 밝혔다.

박 대표는 "이중 임직원 및 퇴사자의 밀린 급여와 퇴직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50억원을 사용하면 차입 규모는 300억원 정도로 낮아진다"며 "현재 올해 남아 있는 수주 잔고가 500억원 가량 있고 내년 인력운영에 따른 비용은 올해보다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무차입경영을 실현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대표는 "올해 각 해외법인 수주액 기준으로 일본 약 63억원, 미국 약 16억원, 중국 약 13억원 등 총 92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며 "2010년 해외법인의 예상 총 수주액은 350억원, 순이익은 약 150억원으로 예상돼 향후 시장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