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A "두바이 사태, 국가 부도 야기시킬 수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두바이월드의 모라토리엄 선언이 국가 부도 사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BoA는 두바이 사태로 인해 선진국 시장은 혼란에 빠지고 신흥시장에 유입되는 투자금은 축소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국가 부도 사태가 발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BoA는 일어날 가능성은 적지만 일단 발생하게 되면 2000년 초반 아르헨티나와 1990년 말 러시아의 부도사태가 그랬던 것처럼 전세계 신흥 시장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 부도로 인해 회복하기 시작한 세계 경제가 다시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세계 주식 시장은 두바이 사태로 인해 이틀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두바이 월드는 현재 590억 달러의 채무를 안고 있으며 추가로 1조7200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도이체방크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두바이는 내달까지 43억 달러의 국채 및 회사채를 갚아야 하고 2010년 상반기에는 49억 달러를 상환해야 한다.
또한 두바이월드에 돈을 빌려 준 은행들도 작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아부다비커머셜뱅크, 에미리트NBD PJSC 등 지역 은행들은 물론 크레디트스위스(CS), HSBC홀딩스, 스탠다드차티드, 바클레이스, 로이즈뱅킹그룹,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 등이 이에 속한다.

MSCI 신흥국 시장 지수는 이날 오전 11시 15분(현지시각) 현재 1.8% 떨어진 941.14를 기록하고 있다. 뉴욕 증시는 이번 주 지난주대비 2.5% 하락했다.

두바이는 건설 붐을 타고 관광객 유치와 금융 허브 건설을 위해 4년간 800억 달러 이상을 대출 받았다. 그러나 세계 경기 침체로 주택 가격이 2008년 최고치에 비해 절반 이상 떨어지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BoA는 이번 사태가 아랍에미리트 정부의 지원이나 채권 조정을 통해 두바이만의 문제로 남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조해수 기자 chs9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