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품스토리] 3초에 한번씩 보는 그녀들의 로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 루이뷔통 ] (상) 150 &3

150년전 여행가방서 시작
세계여성·스타들 대환호
네버풀은 최고 사랑 명작


[아시아경제신문 김현정 기자, 안혜신 기자] '루이뷔통'이라고 하면 프랑스의 명품이라는 이미지 이외에 두 가지 숫자가 떠오른다. 바로 브랜드의 역사를 의미하는 '150년'과 인기를 실감케 하는 '3초'다.
루이뷔통백이 최초로 만들어진지 150여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루이뷔통은 전 세계 여성들과 스타들이 환호하는 '명품'자리를 지키고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이 숫자는 300년, 그리고 1초로 늘고 줄어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150년의 루이뷔통 = 1821년 스위스 인근 프랑쉐 콤테(Franche-comte)에서 태어난 루이뷔통은 14살 되던 해, 프랑스 파리에서 포장 상자 제조사를 만나 견습생이 된다. 가구장이였던 부친에게서 막대패와 대패를 다루는 손기술을 배워 둔 터라 금세 일을 익힌 그는 1835년, 나폴레옹 3세의 궁정에서 여왕의 여행 짐 싸는 일을 시작했다. 왕족이 하는 것을 무조건 따라하기 좋아하는 귀족들은 루이뷔통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즈음 파리에서 시작된 철도혁명을 눈여겨보던 그는 '여행산업'의 발전을 미리 내다보고 여행가방을 제작한 그는 1854년, 파리에 가방매장을 오픈한다. 특히 당시 일반적인 가방의 뚜껑이 둥근 형태여서 쌓아올리기 불편했다는 점에 착안, 이를 보완한 직사각형 모양의 여행가방을 만들게된다. 이 가방은 파리 상류층의 인기제품으로 떠올랐고 그의 가게는 사세를 키워나갔다.
1890년 그는 가방에 독특한 모양의 번호로 돼 있는 회전판 고유잠금장치가 있는 가방을 발명해낸다. 최초로 가방에 잠금장치를 도입한 이 가방은 '내 가방은 나만 열수 있다'는 매력을 앞세워 크게 인기를 끌었다.

1892년 루이뷔통이 사망하자 그의 아들 조르주 뷔통이 뷔통하우스를 이어받았다. 제품의 인기는 그야말로 하늘을 찔렀지만, 곧 모조품이 판을 쳤다. 이에 1888년 규칙적인 간격으로 루이뷔통 등록상표와 바둑판 무늬가 있는 '다미에' 캔버스를 개발했다.
그러나 인기와 비례하게 모조품은 계속 늘었다. 1896년, 조르주 비통은 아버지의 이름에서 딴 L과 V를 적절히 꼰 무늬와 형상화 한 꽃과 별 무늬를 조합해 현재 루이뷔통의 상징이 된 '모노그램 캔버스'를 만들어 냈다.

◆3초의 루이뷔통 = 앞서 말한 모노그램 캔버스가 사용된 사각형 백 '네버풀'은 루이뷔통 제품 가운데 가장 사랑받고 있는 베스트 셀러 중 하나다. 길거리에서 이 가방을 멘 사람을 3초에 한번 씩 볼 수 있다고 해서 '3초 백'이라고도 불린다. 같은 이유에서 이름 붙여진 5초 백 브랜드 구찌나 7초 백 에트로 기록도 한참 앞섰다.

사실 여성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길거리에서 나와 같은 아이템을 한 누군가와 마주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한다. 하물며 여성들이 '구두'와 함께 가장 소중히 여기는 아이템인 가방은 더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루이뷔통의 '네버풀'은 그 정도의 불쾌한 감정을 훨씬 뛰어넘을 정도고 갖고 싶은 백이다. 재미있게도 '네버풀'이란 가방이름의 뜻은 말 그대로 'Never full'. '절대 채울수 없다'는 뜻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