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와이파이 대중화 시대 '성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0m 이내 스마트폰끼리 데이터 공유...와이파이 서비스 지역도 대폭 확대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이르면 내년부터 스마트폰 사용자끼리는 무선인터넷 '와이파이(WiFi)를 통해 사진이나 음악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와이파이 서비스 지역도 점차 확대되고 있어 와이파이가 무선인터넷 시대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내년 중반에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와이파이가 탑재된 단말기끼리는 무선으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애플ㆍ소니ㆍ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참여하는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최근 와이파이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내년 중반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100m 이내에 있는 와이파이 단말기끼리는 사진이나 음악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에드거 피규어로아 이사는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인해 와이파이 사용자들은 빠르고 쉽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되고, 관련 산업도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 아이폰의 연내 도입이 추진되는 가운데, 와이파이를 기본 탑재한 스마트폰이 늘어나는 것도 와이파이 대중화를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윈도우 모바일 기반의 '옴니아2'와 보급형 스마트폰 '옴니아팝'을 연내 선보일 예정이며, LG전자도 윈도우 모바일 6.5를 탑재한 스마트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동통신사 중에는 KT가 와이파이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KT가 연내 출시하는 FMC(Fixed Mobile Convergence)는 단말기 하나로 3G(WCDMA)와 와이파이를 동시에 이용하는 컨버전스 상품이다.
와이파이 지역에서는 인터넷전화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료가 저렴하고, 와이파이나 와이브로가 아닌 지역에서는 일반 휴대폰으로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T 관계자는 "FMC 단말기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KT 가입자 전용 와이파이 지역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KT는 또한 유료 와이파이 서비스인 '넷스팟'을 기업광고를 받는 대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무료 넷스팟'도 준비 중이다. KT 고위 관계자는 "기업은 광고를 하고, KT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광고를 보는 대신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즐기는 무료 넷스팟존을 대학캠퍼스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무선공유기(AP)는 현재까지 약 500만대가 보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 예로, LG데이콤의 인터넷전화 '마이LG070'를 가입하면 집 안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데, 마이LG070 무선공유기는 160만대 이상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유무선 컨버전스 시대에는 와이파이가 킬러 서비스가 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와이파이는 보안에 취약해 이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방통위 관계자도 "지금까지 보급된 500만대의 무선 공유기 가운데 70% 이상은 보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구식 의원(한나라당)은 "보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무선공유기 접속 규제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 향후 와이파이 보안규제가 도입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