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산가족상봉]만삭된 부인 사망소식에 통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산가족상봉 이모저모

[금강산=아시아경제 박현준 기자]
◆ 61년만에 왔는데 그리던 부인 못 만나= "네가 하준이냐? 어머니는?" "어머니는 아파서 못 왔습니다."
백발로 나타난 아들을 앞에 두고 89세의 석찬익씨는 아들을 만난 기쁨보다 부인을 못 만난 아쉬움과 미안함에 한참 말을 잇지 못했다. 아내 정태연을 만날 생각에 그 세월을 참고 기다렸는데 허리를 크게 다쳐 오지 못했다는 것이다.

황해도에 살던 석씨는 전쟁전인 1948년 스무살 아내에게 네살배기 아들을 맡겨둔 채 혼자 월남했고, 그 뒤 배가 끊겨 생이별해야 했다. 석씨는 부인과 아들을 기다리다 전쟁이 끝난 뒤 결국 재혼했다.
북측의 아들 하준(62)씨가 빛바랜 부모의 결혼사진과 어머니의 회갑연 사진을 꺼내 아버지에게 보여줬지만 석씨는 흐릿한 시력을 탓하며 안타까워했다. 대신 아들 손을 꼭 붙드는 것으로 텅빈 가슴을 달랬다.

북녘의 부인에게 끼워주려고 준비한 금반지는 아들과 함께 온 손자 광일(35)씨를 통해 전달키로 했다.

"할아버지 보고 싶은 심정은 할머니가 더 큽니다. 할아버지보다 할머니가 더 늙었습니다. 마음 고생이 많았습니다. 왜 이제야 오셨습니까."
손자의 말에 석씨는 연방 고개만 주억였다. "61년만에 오는데 기대했었다고, 적십자에서 연락이 왔잖아 살아있다고, 그래서 기대했는데..."라며 석씨는 못내 안타까워했다.
◆말 못하는 아내 이마위 점만 만지작= 59년전 헤어진 부인과 딸, 여동생을 만난 성백섭씨는 다른 상봉자들과 달리 내내 침묵이었다. 부인 신순희씨는 귀가 안들리고 말을 못했고 한 살 때 헤어진 딸 순덕씨는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치면서도 입이 마르도록 "장군님이 만나게 해준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했기 때문.

"옛날 생각이 나는데 하도 오래 돼서 정신이 무뎌졌나보오"라며 성씨는 먹먹해 했다.
성씨는 6.25전쟁이 발발한 뒤 황해도 집을 나와 해안가로 잠시 피신했던 것이 영영 가족과 이별이 됐다. 1950년 초에 낳은 딸은 이름도 지어주지 못한 상태였다.

이번에 만나면 얼마나 고생했는지, 어떻게 지냈는지 묻고 싶었으나 첫 단체상봉에서는 북측 안내요원들의 눈길 속에 마음 열고 대화를 하기 어려웠다.

"어머니가 80세가 되도록 혼자 나랑 살았어요. 작년부터 잘 못 들어요."
고생했다는 말조차 차마 하지 못한 성씨는 아내의 이마에 있는 점이 기억난다는 듯 가만히 그 점에 손을 대보며 고개를 끄덕였다.

◆부인 만삭상태 사망 소식에 통곡= "내가 나올 때 어머니가 임신한 상태였는데. 어떻게 됐니?" "전쟁중에 폭격으로 숨졌어요."
60년만에 북측의 딸 경애(60)씨를 만난 이동운씨는 부인이 만삭인 채 숨졌다는 말에 참았던 눈물을 펑펑 쏟아냈다.

38선 이남지역이었지만 전쟁으로 이북으로 넘어간 황해도 연백군 용도면 고향에 남겨둔 부인이었다.
1년에 쌀 400∼500가마의 소출이 있을 정도로 소지주였던 이씨는 1.4후퇴 때 홀로 배를 탔다. 다리가 끊기면서 만선이 된 배에 가족이 모두 탈 수 없었고, 더구나 만삭이었던 아내는 거동이 불편했기 때문.

사위 장기준(63)씨가 꺼내든 빛바랜 부인 사진에 이씨의 통곡은 더해졌다. 동생 5명이 이미 저 세상 사람이라는 소식에 한 번 더 억장이 무너지는 표정이었다. 60년의 생이별과 하루벌이 노동자로 살았던 험난했던 삶이 스쳐가는 듯했다.

'얌전'이라고 불렀던 딸 경애씨는 그 때 두 살이었다. 이씨는 "자나깨나 너 생각뿐이었는데 이렇게 만날지는 꿈에도 몰랐다"면서 딸의 손을 잡고 놓을 줄 몰랐다.
얼굴도 기억하지 못하는 아버지의 손을 잡은 딸도 "아버지"를 연거푸 부르면서 눈물을 참지 못했다.
금강산=공동취재단

박현준 기자 hjunpar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