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의 역습' 국내서도 개통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서 구매한 아이폰 37여만원에 전파인증...음성통화·인터넷 서비스 가능

애플 아이폰의 '역습'이 시작됐다. 이런저런 이유로 애플 아이폰의 한국 진출이 계속 늦춰지자 아이폰 애호가인 개인이 직접 나서 아이폰의 전파인증을 요청한 것이다. 이에 따라 조만간 아이폰의 국내 개통이 정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27일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전파연구소(소장 김춘희)에 따르면 지난 24일 두명의 개인 사용자가 해외에서 구매한 아이폰 단말기의 전파인증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파연구소 관계자는 이날 "신청 이후 25일 이내에 테스트를 거쳐 이상이 없으면 인증을 발급할 예정"이라며 "전파인증을 획득하면 이통사에서 개통해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통사들도 "전파인증을 받은 단말기에 대해서는 개통을 해주는 것이 원칙"이라며 아이폰의 국내 개통 가능성을 시사했다.

현재 KT(대표 이석채)와 애플간 아이폰 도입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개인 사용자들이 직접 전파인증을 신청한 것은 아이폰의 국내 도입을 위한 '우회로' 확보라는 의미로 해석돼 눈길을 끌고 있다.

'전파인증'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휴대폰이라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절차다. 전파인증은 대개 단말기 제조사가 의뢰하며, 한번 인증을 받을 때 1000만원 가까운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부품배치도 등 각종 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테스트도 엄격해 -20도 ~ +50도, 습도 93% 등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지 등을 시험하게 된다.
하지만 개인이 사용하는 단말기에 한해 이뤄지는 '자가사용 목적기기' 인증은 비용도 적게 들고 테스트 과정도 비교적 단순하다. 이번에 인증을 신청한 아이폰의 경우, 테스트 비용은 30만2190원, 인증 비용은 3만1000원, 면허료는 2만7000원으로 총 36만190원이면 전파인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파연구소측은 "기존에도 자가사용 목적기기 인증절차가 있었지만 올 4월까지 위피(한국형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 탑재 의무화 때문에 신청이 전무한 상태였다"면서 "위피 의무화 제약이 없어진 이후 개인이 전파인증을 신청한 것은 이번 아이폰이 첫번째 사례"라고 밝혔다.

현재 KT와 애플코리아측은 아이폰 도입을 위한 막판 협상을 진행중이지만 진통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방통위가 위성수신장치(GPS)를 이용한 아이폰의 위치기반서비스(LBS)를 허가 사안으로 판단하면서 양측간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들었다는 것이다.

위치정보 사업자로 허가를 받으려면 국내에 시스템을 구축해 위치정보를 관리하고, 정부의 점검도 받아야 하는데 애플측이 이를 부담스러워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일각에서는 애플이 LBS기능을 제거해 출시하거나, 국내 출시를 아예 포기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 인증을 통한 아이폰 도입이 이뤄지면 KT-애플 협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통사의 한 관계자는 "해외에서 아이폰 단말기를 구매해 와 국내에서 전파인증을 받으려면 15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데다 정식 수입품이 아니어서 사후서비스(AS)도 받을 수 없고, 이통 서비스도 제약이 많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다만, 개인 인증은 애플과 통신사 모두에 부담이 되는 만큼 교착상태에 빠진 KT-애플간 협상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