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형 고속철도' 브라질 수출길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부.호남고속철 사업비보다 많은 최대 38조 규모 추정

38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을 잡아라.

경부고속철도(20조원)와 호남고속철도(11조원)를 합친 건설비보다 많은 최대 38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도 건설사업(그림)을 우리나라 컨소시엄이 따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브라질의 리오에서 상파울로, 캄피나스를 잇는 520㎞의 고속철도 건설사업이 오는 8월 발주될 예정이다.

브라질 연방정부 육상교통청(ANTT) 계획에 따르면 민관합동방식으로 토목과 차량, 신호, 운영 등을 일괄발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사업비는 20조원에서 최대 38조원으로 추정되는 메머드 프로젝트다.

ANTT는 8월 입찰공고에 이어 연말까지 제안서를 제출받아 공사에 착수, 2014년 월드컵대회 이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에 철도연구원과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을 비롯해 SK건설.두산건설.남광토건 등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국내 컨소시엄을 구성, 지난 4월부터 본격 수주활동을 개시했다.

특히 지난해 양국 정상회담 등을 통해 협조를 요청해 놓았고 최근 정종환 국토부 장관이 브라질을 방문, 진출관련 협조요청을 하는 등 두 나라간 우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에따라 우리나라 컨소시엄의 수주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고속철도 노선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상당부분 진척됐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지난 2006년부터 철도기술연구원과 코레일 등을 주축으로 현지 연구와 수주활동을 펼쳐왔다며 민관합동으로 10여차례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노선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고 노선제안을 포함해 발주가 이뤄질 경우 그동안 조사와 연구를 진행해온 우리 컨소시엄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측에서는 기술이전을 비롯해 브라질 정부가 원하는 방향을 포함해 제시할 것으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