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국노동자대회 457명 연행...150여명 다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 "폭력 가담자 구속영장 신청할 것"…민주노총 "폭력유발 1차 책임은 경찰"

16일 민주노총과 화물연대 등이 대전서 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1만여 민주노총 조합원과 수천명의 경찰이 심하게 충돌하며 154명이 다치고 노조원 457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17일 대전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16일 대전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당초 신고한 거리행진 구간을 넘어 진출하려다 경찰과 맞부딪혔었다.

조합원들은 행진을 막아서는 경찰을 향해 거리행진 도구로 썼던 만장깃대를 휘둘렀고 경찰은 물대포와 진압봉으로 맞섰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50명과 경찰 104명이 다치며 일부가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또 경찰버스를 비롯한 차량 99대의 유리창이 깨지고 바퀴에 구멍이 나는 등 피해를 입었다.

조합원들은 이후 경찰의 저지를 뚫고 대한통운 앞까지 나가 시위를 계속한 뒤 오후 9시쯤 해산했지만 경찰은 시위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들을 추적, 457명을 연행했다.

경찰은 이들에 대해 시위현장에서 채증한 자료를 분석해 폭력가담수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는 조합원들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공권력을 집행하는 경찰에게 폭력을 휘두르고 국가재산인 전경버스를 파손시킨 행위를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만큼 관련자를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며 “민주노총을 대상으론 부서진 장비 등에 대한 민사소송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폭력을 유발한 1차적 책임은 진압봉과 물대포로 폭력진압한 경찰에 있다”며 “경찰이 집회를 끝낸 뒤 식사를 하거나 집에 가려는 조합원들을 검문, 입건한 것은 권한남용이며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노형일 기자 gogonhi@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