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애플, 덤벼!" '한국판 앱스토어' 구축된다

최종수정 2008.12.30 13:47 기사입력 2008.12.30 13:30


미국 애플사의 앱스토어처럼 휴대폰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판매ㆍ구매할 수 있는 오픈마켓이 국내에서도 구축된다.
 
방송통신위원회 신용섭 정책통신국장은 30일 "내년에 SK텔레콤이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1000억원 정도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픈마켓 구축은 지난 26일 방통위의 대통령 업무보고에 포함된 사안으로, 이동통신 시장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다. 신 국장은 "SK텔레콤이 내년 투자와 관련해 한국판 앱스토어를 구축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해왔다"며 "서버와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발 툴도 만들어야 하는 만큼 내년 중순에나 오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해 5월 오픈한 앱스토어는 애플의 '3G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용 애플리케이션을 개인이나 기업이 개발해 판매하는 오픈마켓으로 유명하다. 지금까지 이곳에는 1만여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돼 있으며, 다운로드된 애플리케이션만도 2억개가 넘을 정도로 폭발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앱스토어의 인기가 애플의 단말기 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이것이 다시 앱스토어의 성장을 이끄는 선순환 구조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앱스토어와 연동하는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는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2000만대 가까이 팔린 것으로 추정된다.
 
SK텔레콤이 한국판 앱스토어를 구축하려는 것은 이통시장에서 갈수록 비중이 커지는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내년 4월 '위피 의무화' 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아이폰과 함께 앱스토어의 국내 진출이 예상되는 데 따른 대응책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스마트폰 시장 확대로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픈마켓을 내년 중순 오픈할 예정"이라며 "이제 막 사업팀이 꾸려져 플랫폼과 개발 툴 등 구체적인 것은 시간이 좀 더 지나야 정해질 것"이라고 귀띔했다.
 
SK텔레콤은 국내 휴대폰 시장 규모가 전체 인구의 93.6%(11월 기준)에 이르는 등 오픈마켓이 자리잡는데 필요한 외적조건이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미국 AT&T와 버라이즌이 아이폰과 블랙베리 등 스마트폰 판매를 통해 무선 데이터 매출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 한국판 앱스토어가 스마트폰 시장 확대와 더불어 이통사의 매출 증대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내심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판 앱스토어'가 성공하려면 풀어야 할 난제가 산적해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앱스토어가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달리 SK텔레콤의 오픈마켓은 언어 제약으로 인해 국내 시장에 머무를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와 KTF 등도 저마다 오픈마켓을 구상중이어서 콘텐츠 유통의 결집력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는 시각도 없지 않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게임 SW는 사전심의를 받아야만 하는 현행 법규도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유통되는 애플리케이션의 60%가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의 사전 심의제도는 한국형 오픈마켓이 뿌리내리는 데 장애물이 될 공산이 크다.
 
SK텔레콤측은 이와 관련, "국내에서 유통되는 게임은 게임등급위원회에서 사전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오픈마켓에서 거래되는 게임에 이 규정을 똑같이 적용하면 사업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게임 등급은 방통위와 게임등급위원회에서 논의해 해결해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포토] 나연 '상큼한 미소'

    #국내핫이슈

  • [포토] 방민아 '청순美 발산' [포토] 산다라박 '소식좌의 비주얼' [포토] 화사 '독보적인 분위기'

    #연예가화제

  • [포토] 로제 '조각인가' [포토] 한소희 '매혹적인 눈빛' [포토] 리사 '독보적인 분위기'

    #스타화보

  • [포토] 솔라 '탄탄한 몸매' [포토] 신수지 '여전한 건강미' [포토] 설현 '늘씬한 몸매'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