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광역경제 활성화]선도사업 연계 '거점대학' 집중 지원

최종수정 2008.09.10 17:53 기사입력 2008.09.10 17:30

댓글쓰기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지역의 광역경제권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권역별로 거점대학 1~2개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한편 지방대 인력양성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교과부는 10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광역경제권 인력양성 지원방안'을 보고했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3년간 광역경제권 거점대학 인재육성 인프라 확충을 위해 매년 1000억원 규모를 광역경제권별 신 성장 선도산업 분야 우수 인력 양성에 지원한다.

앞으로 수도권지역 금융, 비즈니스, 물류 등 지식서비스, 강원권 의료 관광, 충청권 의약바이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대경원 에너지 이동통신, 호남권 신재생에너지, 광소재, 동남권 수송기계, 융합 부품. 소재 등 광역경제권별로 특성과 여건에 맞고, 새로운 성장동력화가 가능한 산업을 중심으로 집중 지원된다.

교과부는 이와 연계해 광역경제권별로 해당 지역의 산업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거점대학을 1~2개 선정해 대학당 50억원 내외, 매년 1000억원을 투입해 핵심인재를 양성키로 했다.

거점대학은 지역 주도하에 선정, 추천토록 하고 선정된 대학으로 하여금, 관련 기업체, 광역권 협의체, 연구기관 등과 전략적 협력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력양성 사업을 총괄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지정되는 거점대학은 중장기적으로 선도사업 분야별로 자원을 집중, 대학 브랜드화를 촉진하게 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거점대학은 지역의 선도사업과 직결해서 선정하고 지원하게 된다"며 "대부분 사업이 기술개발 등 이공계쪽으로 갈 우려가 높지만 인문 사회쪽은 교육역량 강화사업으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충청권), 울산과기대(동남권), 포항공대(대경권) 등 우수 이공계 대학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해당 대학이 선도산업과 연계된 첨단 융합, 실용학문의 교육ㆍ연구 인력양성에 집중하도록 지원하게 된다고 교과부는 밝혔다.

광주과기원(호남권)과 대구경북과기원(대경권)에 학위과정을 설치해 광역권 고급두뇌 육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학연 협력 우수대학을 지정해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도입, 산업계 전담교수제 운영, 핵심기술 공동개발 등 산업계 중심의 산학연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또 대학재정 지원사업 개편을 통해 광역권 우수 인력양성을 뒷받침할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누리사업,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등 사업단 지원 사업을 기관지원 사업인 '대학 교육역량강화 사업'으로 통합지원한다.

이에 따라 교육역량 강화사업을 통해 지방대와 지방 전문대에 지원되는 내년 예산은 33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교과부는 추산했다.

지역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된다.

지역대학과 출연(연)과의 학연협력 활성화, 세계수준 연구대학 참여, 지역우수 과학자에 대한 지원확대 등 다방면에서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학생의 대학 입학에서, 학위수여에 이르기까지 출연(연)과 지방대학이 공동으로 책임지는 특화전문대학원 등의 설치를 지원하고, 대학과 출연(연)간 인력 상호파견, 고용휴직 등 교류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령의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광역권 인력양성 지원을 위한 개별과제의 세부 사업 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광역경제권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수희 기자 suheelove@asiaeconomy.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포토갤러리

  • [포토] 프리지아 '큐티 섹시의 정석' [포토] 설하윤 '건강미 넘치는 몸매'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국내핫이슈

  • [포토] 노제 '물오른 미모' [포토] 아이유 '여신 강림' [포토] 한예슬 '동안 미모'

    #연예가화제

  • [포토] 김재경 '건강미의 정석' [포토] 고소영 '20대 뺨치는 50대' [포토] 최진실 딸 최준희 "시집 가는 것 아냐" 사진 해명

    #스타화보

  • [포토] 이은비 '매력적인 S라인' [포토] 클라라 '파티룩의 정석' [포토] 제시 '화려한 비주얼'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